본문 바로가기

개발 Story

[TW] 개발자에게 배워야할 사고방식

[출처] [TW] 개발자에게 배워야할 사고방식|작성자 cosmos0921


최근 일본 사이트에서 읽은 글인데 기획/디자이너들이 프로그래머에게 배워야할 사고방식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뭐 꼭 개발자만 그런 사고방식을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참고할만한 사항이라서 공유해봅니다.


1. 모든 것을 명확히 정의한다.

 

사람들끼리의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뉘앙스만 전달되어도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능하지만, 사람과 컴퓨터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하는 개발자의 관점에서는 모호함이 최악의 적이라는 얘기죠~~^^.

프로그래밍에서는 모호하면 한 번의 조작으로 두 가지 이상의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예외사항을 고려한다.

 

사용자들이 최초 기획 시나리오대로 따라준다면 좋겠지만, 실제 사용자는 늘 돌발적인 행동을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조작 문제뿐아니라, 시스템, 네트워크 등 다양한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알지만, 모든 예외사항을 고려할 수는 없습니다.

적어도 설마 그런 일이 있겠어라는 안이한 생각은 버리고, 한 번 예외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죠^^

 

3. 반복, 재사용 가능한 것을 고민해 본다.

 

사실 제가 생각했을 때 이부분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개발에서는 변수/함수/메소드/오브젝트/상속 등 반복/재사용 가능한 것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TW로 일을 할 때 LATEX이라는 프로그램으로 글을 모듈화해서 사용한 적이 있는데,
기획서나 디자인 산출물에서도 이런 활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실제로 그렇게 하는 곳도 많은 것 같긴하지만요~)

 

사실 제가 프로그래밍만 한 전문가는 아니기에, 위 글이 100% 맞는 얘긴지는 잘 모르겠네요~~^^

 

하지만, 내용적으로는 참 공감하는 부분이고, 앞으로 어떤 업무에서도 위의 것들을 숙지하고 일해볼랍니다~~